창호이야기 KFGWA가 창호이야기를 알려드립니다.

사전적 의미
창호는 건물 내부를 외부와 차단시키기 위해 창이나 출입구 등의 개구부(開口部)에 설치되는 각종의 창이나 문 을 말하는데, 그 사용재료에 따라 목재 창호와 금속재 창호로 분류되나 최근에는 합성수지계열의 재료로 만든 문이나 창틀 등도 만들어지고 있다.

창호에서의 호(戶)란?

창(窓)과 호(戶)의 복합어입니다. 여기에서 호는 일반적인 문(門)과 의미와 달리, 호는 지게호[室口]이기 때문에 어떤 실(室)에 드나들 수 있는 구조물을 말하고, 어떤 집에 드나들 수 있는 구조물(堂之口曰門)인 문과 구별됩니다.
안으로 들어가는 것과 한 짝으로 된 것이 호(內曰戶 一扉曰戶)이며, 밖으로 드나들게 된 구조물과 양짝으로 된 구조물인 문(外曰門 兩扉曰門)과는 구별됩니다. 한국의 목조건축에서는 창호가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뚜렷한 구별이 있지 않고 창과 호가 혼용되어 쓰일 때가 많기 때문에 창호로 불리게 됩니다.

창호의 기능
창호는 채광과 환기의 기본적인 기능 이외에도 외기 및 기후변화로부터 보호하고 보온, 방음 등 사람이 지내기 적합하도록
실내공간의 여러 가지 환경조건을 마련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창호의 역할

창호의역할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사용상의 편의성이나 경제성, 디자인까지 만족해야 하므로 창호의 역할이 더욱 많이 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가장 각광받는 기능인 “조망”은 창을 통해 만족할 만한 수준의 채광과 개방감이 필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창호는 건축물의 외관은 물론 실내공간까지 디자인을 연출하여 줍니다.

창호의 성능기준

기능 측정
기준
내용
단열성
(W/m2K)
KS F 2278 • 단위 면적 당 1시간 동안 내.외부 온도차가1℃ 일 때 발생하는 열 손실.
• 건축물의 열 손실 중 창문을 통한 열 손실이 약 40% 정도
기밀성
(m3/m3hr)
KS F 2292 • 일정 압력 차에서 외부 공기의 유입 정도.
• 낮을 수록 유입되는 공기의 양이 적어 성능 우수
수밀성
(등급)
KS F 2293 • 태풍 등 강한 풍압하에서 우수 등의 침투를 차단하는 성능
• 등급이 높을수록 성능 우수
내풍압성
(kgf/m2)
KS F 2296 • 정.부압으로 가해지는 외부 풍압에 견디는 정도를 측정
• 높은 값 일수록 외부의 강한 풍압에 견디는 능력 우수
방음성
(dB)
KS F 2808 • 소음 차단 성능으로 실내 소음 기준과 외부 소음의 차이
• 측정한 값이 높을수록 소음차단 성능 우수
창호의 종류와 구성

창호의 종류 - 소재 구분

목제 창호 : 목재를 주재로 한 창호의 총칭하는 것으로, 재래 전통의 창호에 주로 사용된다. 금속제 창호에 비해 결로현상 방지에 뛰어나고 미려한 외관을 연출하지만 가연성이 크고 비틀림이나 부식의 우려가 결점이다.

합성수지 창호(PVC, ABS 등) : 합성수지는 주로 석유, 천연가스 등으로부터 얻어진 저분자의 유기화학물질을 원료로 하여, 가염, 가열 등에 의해 반응시킨 가소성(plasticity)이 있는 고분자물질을 말하는데, 이런 플라스틱 계열의 합성수지를 이용하여 조립, 제작한 창호를 일컫는다. 주로 폴리염화비닐(PVC)를 창호제작에 사용하며 우수한 단열성능, 난연성, 내구성이 장점이며, 특히 다른 소재 보다 경제성이 있다.

pvc

알루미늄 창호 : 알루미늄의 부재를 사용한 창호로. 가볍고 견고하며 불연성 등이 주요 특징이다. 내구성과 내후성이 뛰어나고 외관이 고급스럽고 미려하여 최근 고층건물에 많이 적용되고 특히 커튼월 시공방식에 주로 활용된다. 단점으로는 합성수지 창에 비해 열전도율이 높아 단열성능에 취약점이 있다.

aluminum

강제 창호(스테인레스) : 강재를 주재료로 한 새시(sash)·도어 등의 창호로 주로 철근콘크리트구조의 건축에 사용한다. 알루미늄 합금제 창호 ·목제창호 등에 대응하는 것으로서, 주로 철근콘크리트구조의 건축에 사용한다. 강재로는 보통강과 스테인레스강을 사용하는데 보통강은 약 3~5년마다 방청처리(防錆處理)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스테인레스강을 주로 사용한다. 풍압 등에 대한 강도가 매우 우수하고 가격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빌딩이나 고급 상가건물에 사용된다.

복합창 : 2개 이상의 재료를 이용하여 제작되는 창호로써, 보통 단열성, 수밀성 등이 강하고 경제성이 좋은 PVC와 같은 합성수지 형재와 견고하고 강도가 높으면서도 가벼운 알루미늄 형재를 결합하여 조립, 제작한다. 창의 외부쪽은 알루미늄소재로 내풍압강도를 높이고 실내쪽은 PVC 또는 목재로 미적감각을 높이고 열교현상에 따른 열손실을 최소화하여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창호의 종류 - 형태 구분

시스템창 – T/T, P/J, P/D, C/M, L/S, S/T, …

미서기창 – 단창, 이중창

고정창

터닝도어

스윙도어

자동문

폴딩도어

커튼월

창호의 원부자재 구성

창호의 원부자재 구성
프로파일명 영문 약칭 형상
창틀 Blank Frame BF
이중창틀 Double Frame DF
창짝 Sliding Frame SF
미서기 중간틀 Sliding & Sliding SS
방충망 틀 Mosquito Frame MF
방풍틀 Middle Closing MC
중앙 방풍틀 Center Insertor CI
고정틀 Frame M FM
유리고정테 Glazing Bead GB
커버 프로파일 Cover Profile CP/CV
코너창틀 Corner Bar CB
통바 Square SQ